• [테니스 용어정리 1] 렛(let)과 넷(net)의 차이점.
  • 사진은 윔블던 전경. 출처: 윔블던 공식 웹사이트.
    사진은 윔블던 코트 전경. 출처: 윔블던 공식 웹사이트.

     

    더 테니스는 현재 웹사이트를 기본으로 보조적으로 밴드를 활용하고 있다. 최근 밴드 회원수가 늘어 나면서 광고성 스팸글을 올리기 위해 가입하는 사람들도 늘어나 하루 10여명에 달하고 있다. 그런 류의 사람들을 걸러내기 위해 더 테니스 밴드 가입 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고 있는데, 그 질문은 아래와 같다.


    질문) 게임할 때 옆 코트에서 우리 코트로 볼이 들어왔습니다. 이때 부르는 콜은 무엇일까요?


    이 질문을 선택한 이유는 2가지 ‘가정’에 의해서다.
    1.테니스를 즐기는 테니스인들은 거의 대부분 정답을 알고 있을 것이다.
    2.테니스를 즐기지 않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알 수 없을 것이다.(인터넷 검색에도 안나옴)

    비 테니스인이 하는 답은 당연 테니스와 관련 없는 “안녕하세요” “네” “반갑습니다” 등등으로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그러면, 더 테니스 밴드에 가입하는 테니스인들의 답은 어떨까?. 기재한 답은 다음과 같다.


    < 테니스인이 답하는 종류와 비율>
    1.렛(Let) 또는 레트 - 약 10%
    2.넷 또는 네트 – 약 60%
    3.노 플레이 – 약 30%


    넷 또는 네트, 노 플레이까지 모두 답으로 인정을 해주고 있으나, 테니스 용어로 확실한 답은 1번 레트,또는 렛(Let)이다.


     대부분의 동호인들은 이 질문의 요지를 파악했을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나 ‘렛’이 아닌 ‘넷’또는 ‘네트’라고 적는 비율이 약 60% 가량 되는 것은 ‘렛’과 ‘넷’의 발음이 비슷하니 ‘렛’을 ‘넷’으로 혼동하는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1> 레트 또는 렛(LET).
    1.렛(LET)의 사전적 의미 : 1)레트  2)방해  3)장애


    2.테니스에서 렛(LET): ‘다시’의 의미를 갖는다. 즉, 어떤 것(사람, 사물을 비롯 방해가 아니라고 규정되어 있지 않은 모든 것)으로부터 정상적인 플레이를 하는데 방해를 받았으니 ‘그 포인트를 처음부터 다시 하라’는 의미다.


    3.‘렛’에 대한 설은 2가지가 있다.
    1)테니스가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전해졌을 때 불어로 NET 라는 뜻의 FILET(망, 그물)을 영국사람들이 그냥 LET 이라고 불렀다. 이후 영국에서 미국으로 테니스가 전해지면서, 서비스의 경우만 아니고 모든 다시 하기 상황에서 미국인들이 이 LET을 사용하게 되었다.
    2)영어 고어에서 방해(hinder)라는 뜻의 Lettan 이라는 단어에서 이 테니스 let이 유래되었다.


    2>네트(NET)


    1.사전적 의미: 1)그물, 2)순…,  3)네트   4)망   5)인터넷
    2.테니스에서 네트(NET): 테니스 코트 규격의 정 중앙을 가로지르는 그물 망.


    3>퀴즈) 서비스된 볼이 네트를 맞고 들어갔다. 네트일까? 레트일까?
    둘 다 맞다고 볼 수 있으나 최종적으로는 레트가 더 정확하다. 네트를 담당하는 심판이 있으면 그 심판은 네트에 맞았으니 ‘네트’라고 부르고, 주심은 ‘네트’에 맞아 정상적인 플레이에 방해를 받았으니 플레이를 다시 하라는 의미로 “렛”이라고 부른다. 셀프저지 시스템에서는 당연 '레트'다.

  • 글쓴날 : [17-07-20 14:05]
    • 방극종 기자[bangtennis@daum.net]
    • 다른기사보기 방극종 기자의 다른기사보기